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심전도 검사

기립경사 검사

기립경사 검사란?
심장 신경성 실신 (미주신경성실신)을 진단하기 위해 기립경사 검사(Head-up tilt test)가 임상에 도입되어 진단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립경사 검사는 단순히 환자를 기립경사 테이블에 세워서 일정 시간 관찰하는 단순 기립경사 검사 방법과, 단순 기립경사 시간을 짧게 하고 이어서 실신 유발을 촉진시키기 위해 약물(이소프로테레놀)을 환자에게 투입하는 병용기립경사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이 기립경사 검사는 심장 신경성 실신의 진단 목적 외에도 심장 신경성 실신 환자의 실신 재발 방지를 위한 훈련(Tilt training)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립경사 검사 이미지

검사 방법

기립경사 검사는 기립경사 테이블을 70도 각도로 세운 상태에서 일정 시간(45분 또는 60분)동안 지속적인 혈압 모니터, 심전도등을 통해 혈압, 맥박, 심전도의 변화를 계속 관찰합니다.
검사 동안 검사자는 환자가 겸험한 실신이나 실신 전 단계 증상을 다시 재현 하여 자율신경계의 과도한 반응으로 인한 실신을 진단하게 됩니다. 검사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중 발생되는 구토를 예방하기 위해 6시간 금식이 필요합니다. 이 검사는 대부분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예약검사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검사 방법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