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부정맥 검사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란?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는 식도에 심장 초음파 관을 삽입하여 시행하는 심초음파 검사입니다. 식도를 통한 초음파 검사는 심장을 가슴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일반 심초음파 검사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심초음파 검사에서 진단하기 어려운 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내막염, 심장의 혈전 등 뇌졸중의 원인 등을 진단하기 위하여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란? 이미지

검사방법

1) 검사 전날 밤 12시부터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을 금식합니다.
2)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검사 당일 아침 일찍 소량의 물과 함께 약을 복용합니다.
3) 틀니는 제거합니다 (흔들리는 치아가 있을 경우 검사 전에 간호사에게 알립니다).
4) 외래 환자의 경우 마지막 외래 내원일, 입원 환자의 경우 검사 전날 담당 의사에게 검사 에 대한 설명을 듣고 검사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검사 동의서는 검사실에 내원하셔서 설명을 듣고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5) 검사 전 혈압계와 산소 포화도 측정기를 연결하고 정맥주사를 확보하여 생리식염수를 주입합니다.
6) 구강용 국소 마취제를 1~2분간 입 안 깊숙이 머금은 후 지시에 따라 삼킵니다.
7) 검사 중 무의식중에 초음파 관을 깨물거나 치아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마우스 피스를 입에 물게 됩니다.
8) 경식도 심초음파 관 끝에 윤활제를 묻힌 후 관을 삽입할 때에는 구역질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때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몸에 힘을 빼고 사탕을 삼키는 느낌으로 관을 삼키면 보다 쉽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9) 검사 중에는 온 몸에 힘을 뺀 상태로 침을 삼키지 않고 흐르도록 합니다.
10) 검사 소요시간은 10~20분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11) 정맥주사를 제거하고 혈압계,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제거합니다.
12) 검사가 끝난 후에 큰 기침이나 깊은 가래를 뱉으려는 행동은 마취된 목에 자극을 주게 되어 목이 아플 수 있으므로 입안에 고여 있는 침만 뱉어 제거합니다.
13) 검사 종료 후 1시간은 구강용 국소 마취제로 인한 인 후두의 마취가 풀려야 하므로 금식 해야 합니다. 검사 종료 후 1시간이 지나면 소량을 물을 마셔봅니다. 물을 마셨을 때 사래가 걸리지 않고 삼키는데 문제가 없다면 부드러운 음식부터 천천히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