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심장혈관 검사

심전도 검사란? (Electrocardiography)

심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펌프작용입니다. 혈액을 모아서 다시 전신으로 공급해 주는 우리 몸의 엔진의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자극이 필요합니다. 심장에는 자체적으로 전기를 만들어내며 이런 전기적인 흐름이 심장 근육에 고르게 퍼져서 심장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심장의 전기적인 흐름을 몸 밖에서 인지해 내는 것을 심전도라고 합니다. 심전도 검사는 매우 간단하게 심장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란? 이미지

검사방법

안정한 상태로 반듯이 눕고 양쪽 손목과 발목, 앞가슴 부위에 전극을 붙인 다음, 그 전극으로 유도된 전압의 변화를 심전계로 기록합니다. 즉 가슴에 6군데, 양쪽 수족에 각기 1개씩 전극을 붙이고, 심장의 활동에 의해서 근육이나 신경에 전달되는 전류의 변화를 유도하여 기록합니다. 전극을 붙이는 부위에서 피부와 전극이 전기가 잘 통하도록 젤라틴 크림을 바릅니다. 검사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되며, 안전하고 고통이 없는 검사로 전신의 힘을 빼고 편안히 검사합니다.

검사방법 이미지

주의사항

검사하기 1시간 정도 전부터 커피와 담배 등의 자극성 기호품은 금합니다. 검사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