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기타심장시술

승모판 확장 성형술

대퇴 동맥을 통하여 특수바늘로 심방중격을 천자하여 좌심방을 통해 좌심실로 풍선카테터를 삽입해 승모판 협착부위를 풍선으로 확장시키면서 판막을 찢어주는 시술입니다.
이 시술은 수술하지 않고 흉터와 큰 고통없이 판막을 정상적으로 넓힐 수 있습니다.
수술시 장기간 입원을 요하나 이 시술은 2일~3일 입원으로도 치료 가능합니다.

승모판 확장 성형술 이미지

심방중격 결손증 폐쇄기구 삽입술

심방중격결손증이란 우심방과 좌심방사이의 벽(심방 중격)의 결손('구멍')을 통해서 혈류가 새는 기형입니다.
폐순환을 지나서 좌심방으로 돌아온 동맥혈의 일부가 심방 중격 결손을 통해서 우심방으로 유입되고 우심실을 거쳐서 다시 폐순환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우심방과 우심실의 부담이 커지게 되며 폐혈류량이 증가합니다.
결손이 크고 나이가 많아질 때까지 수술해 주지 않으면 폐동맥 압력이 높아지는 폐동맥 고혈압이 생기며 심하면 심한 폐동맥 고혈압이 비가역적으로 고정되어 버리는 Eisenmenger reaction이 생깁니다.
폐쇄기구 삽입술은 심방 중격 결손증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서 다리 정맥을 통해 긴 도관을 심장에 삽입하고 이 도관을 통해 특수하게 고안된 폐쇄 기구를 넣어서 구멍을 폐쇄시킵니다. 약 6개월 경과하면 기구 위로 새살이 돋게 됩니다.

심방중격 결손증 폐쇄기구 삽입술 이미지

심낭 삼출액 제거술

심낭내에 바늘을 삽입해 심낭액을 흡인해 내는 시술로 검사물 채취의 진단적 목적과 심장 압전시에 용액을 제거하고 압력을 완화시키며 심박출량을 증가 시키기 위한 치료적 목적이 있습니다.

심낭 삼출액 제거술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