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이식형 제세동기 시술

이식형 제세동기란?

이식형 제세동기(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ICD)는 박동 생성과 전기 충격을 주기 위한 밧데리와 전자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식형 제세동기는 심장의 활동을 감지하며 필요시에 심장으로 전기 충격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 치료는 심장에 전기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형태의 요법입니다. "전극선"으로 제세동기를 심장에 연결합니다.
심근병증이나 심근경색을 앓고 심장기능이 매우 악화된 환자에서 심장성 급사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심장박동기와 마찬가지로 왼쪽 앞가슴에 기계를 삽입하며, 시술 방법 역시 심장박동기 시술과 비슷합니다. 심실에서 발생하는 빈맥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전기충격을 주어 정상리듬으로 회복시킵니다. 심실빈맥과 심실세동 때문에 급사했다가 심폐소생술로 살아난 사람들에게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식형 제세동기란? 이미지

제세동기의 역할

제세동기는 빠르고 비정상적인 심장의 리듬을 치료합니다. 심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심실 빈맥과 심실세동과 같은 비정상적으로 빠른 부정맥을 치료합니다. 또한 박동수가 너무 느린 부정맥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환자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치료하기 위해 제세동기의 수치들을 재조정합니다. 제세동기가 부정맥을 감지하면 전극선을 통하여 심장의 근육에 전기 충격(Shock)을 줍니다. 그 전기 충격은 비정상적인 심장의 박동수를 느리게 하여 정상 속도로 회복시킵니다.

제세동기의 역할 이미지

제세동기 이식술

시술은 마취하에 이루어지며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흉부 상부를 제세동기 크기만큼 절개합니다.
전극선을 심장에 삽입한 후 피부 밑에 제세동기를 넣을 "포켓"(또는 주머니)을 만든 다음 제세동기에 연결합니다. 그런 후 제세동기를 그 주머니에 삽입하여 단단히 고정시킵니다. 전극선과 제세동기가 연결되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검사 후 절개 부위를 봉합한 후 회복실로 보내집니다.

제세동기 이식술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