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신장신경절단술

신장신경절단술

‘난치성 고혈압 신장 신경차단술(Renal Denervation)’은 세 가지 항고혈압 약물을 투여해도 정상혈압에 도달하지 않거나, 혈압이 조절되고 있더라도 네 가지 이상의 약물을 투여해야 하는 난치성 고혈압환자에서 혈압 조절과 관련된 중추 교감신경계 중 하나인 신장(콩팥)과 뇌를 잇는 ‘신장 신경’ 을 전기적 충격으로 선택적 차단해, 혈압을 올리는 레닌(Renin) 호르몬을 감소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치료법 입니다.
‘신장 신경 차단술’ 은 고주파 발생장치 전극이 연결된 카테타를 환자의 사타구니(서혜부)를 통해 삽입해 대동맥을 따라 두 개의 신장 동맥에 접근시킨 후 5~8 와트의 에너지를 혈관 벽을 통해 전달, 신장 동맥 바깥쪽의 교감신경에 여러 개의 미세한 절제 부위를 만들어 신경을 차단하는 치료법입니다.
치료 효과는 유럽과 호주, 뉴질랜드의 24개 임상기관에서 10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52명에게 신장 신경 차단술을, 대조군인 54명에게는 기존 치료만을 시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시술을 받은 환자에서 평균 178/96mmHg에서 6개월간 평균 혈압이 146/84mmHg로 내려간 반면, 기존 치료법을 사용한 대조군에서는 기존 혈압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 시술을 받은 환자의 84%(41명)에서 10mmHg 이상 수축기 고혈압 감소가 확인됐습니다.
또한 호주, 유렵, 미국 소재 19개 의료기관에서 신장 신경 차단술을 시술을 받은 153명 환자에 대한 2년간의 ‘혈압 강하 추이’ 추적연구(2009~2011)에서도 측정 혈압이 2년 후 평균 32/14mmHg까지 감소했습니다.
신장 신경을 차단해도 의학적으로 안전한 근거는 신장이식수술 환자의 40년 장기추적조사 데이터에서 알 수 있는데, 이식된 신장이 중추 교감신경계와 단절되어 있지만 체액 조절, 전해액 밸런스 유지, 노폐물 제거 등 신장 본연의 역할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므로 이는 신장의 교감신경계가 신장 본연의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알려진 기존 여러 해외 임상시험 결과에서도 신장 관련 합병증 없이 정상적으로 신장이 기능한다는 것이 입증됐습니다.

대동맥 내 풍선 펌프 이미지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