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지병원 심장혈관센터 - 경기 서북부권 최초 전기적 생리검사와 심혈관 촬영이 동시 가능

고혈압

협심증의 정의

심장 근육이 요구하는 혈액의 양에 비하여 공급해주는 혈액의 양이 모자랄 때 생기는 가슴을 쥐어짜는 심한 통증을 말합니다. 관상 동맥(심장혈관)에 죽상 동맥 경화가 있거나 혈관의 경련으로 인한 수축으로 통로가 좁아지면 심장근육에 도달하는 피가 부족해 져서 통증이 생깁니다.
또는 갑작스런 심한 운동으로 상대적으로 필요한 피가 부족해져도 이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원인

협심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이외에 혈관이 수축되거나 혈전으로 혈관이 좁아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체의 산소 소비를 증가시키는 육체적 활동이 가장 흔한 유발요인이며 정신적 스트레스, 심한 추위나 더위, 과중한 식사, 흡연 등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안정성 협심증 동맥경화증 등이 주된 원인으로 운동을 하거나 과식할 때,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흥분상태에 있을 때 또는 겨울철 집안에 있다가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지속시간은 대개 1~5분 이내로 쉬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불안정성 협심증 쉬고 있거나 야간수면 중에도 통증이 발생하거나 기존에 있던 흉통의 빈도나 강도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불안정협심증이 의심될 때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 및 검사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형성 협심증 관상동맥이 경련처럼 수축하여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야간 수면 중이나 새벽에 흉통이 발생하고 낮에 활동 중에는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증,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증상

고혈압의 증상 이미지

협심증의 주된 증상은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며, 가슴 어디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주로 흉부 중앙 뒤쪽에서 꽉 쪼여드는 압박감이나 짓누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환자에 따라 표현은 각기 다르나 흉부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고통인 것이 공통점입니다. 때로는 통증이 왼쪽 팔, 왼쪽 어깨, 턱에 퍼져나가거나 팔, 어깨, 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무거운 물체가 가슴을 누르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거나 호흡곤란, 조이는 느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심근경색과는 달리 보통 1분~15분간 증상이 지속되며 쉬고 있으면 호전 됩니다. 혀 밑에 니트로글리세린정을 투여함으로서 즉시 통증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먼저 환자의 증상을 의사가 자세히 청취하고, 심전도검사, 운동부하검사, 심장초음파검사, 관상동맥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협심증환자는 위험 인자를 줄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협심증의 발작 횟수를 줄이고 심근경색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안정협심증 환자의 경우 통증이 더 자주 오거나 밤에 발생할 경우 환자의 상태 변화를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이를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안정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 등의 약물 복용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심근경색증으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병원응급실을 즉시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협심증 치료

협심증 환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요법, 심장동맥 우회술, 풍선확장술, 스텐트삽입술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약물요법

베타 차단제, 칼슘 길항제, 나이트레이드 제제 등이 있으며 협심증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진행을 막기 위하여 저용량의 아스피린과 고지혈증 치료제 등을 사용합니다.

심장동맥 우회술

다리의 정맥이나 내유동맥을 이용하여 폐쇄된 심장혈관의 위-아래로 이어 붙여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관상동맥 성형술과 스텐트 삽입술

관동맥조영술과 마찬가지로 풍선이 달린 도관을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을 통하여 심장혈관의 폐쇄부위에 넣어 풍선을 확장시킴으로써 혈관의 내경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심장동맥의 병소에 따라 스텐트라는 용수철과 같은 구조물을 혈관내로 집어넣어 탄탄하게 혈관벽을 지지함으로써 혈관 확장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슴에 수술의 상처가 남지 않고, 입원기간이 짧고 국소마취 하에 시행이 가능한 간편한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성형술과 스텐트 삽입술 이미지

협심증 생활요법

①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흡연은 동맥경화증의 위험요인중의 하나로 특히 심장동맥에 영향을 미쳐 협심증이 있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② 고혈압, 고지혈증의 유무를 확인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③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④ 심한 운동, 흥분, 과식, 무리한 사우나, 갑작스런 추위에의 노출 등은 피해야 합니다.

⑤ 흉통이 처음 발생했거나 갑자기 빈도가 늘어난 경우에는 반드시 안정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⑥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하는 중에 힘들어 지거나 흉통이 생기게 되면 즉시 중단하고 쉬어야 합니다.

맨위로 가기